▶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단원

대한민국 新 청소년문화의 최고 리더!
국가와 전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적인 청소년 육성

소개

단원이 되려면
단원이 되려면 만화
단원증 발급

    한국청소년연맹에서는 단원 및 지도자의 연맹 소속감을 증대하고
    효율적인 단 운영 관리를 위하여 단원증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본 단원증을 소지한 경우, 지역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청소년연맹 사회공헌사업인 ‘희망사과나무’의
    홍보 및 나눔활동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단원의 구성
구분 단명칭 자격
초등학교 아람단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누리단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한별단 고등학교 1~3학년
대학교 한울회 대학교 1~4학년
직장청년 보람단 근로청소년
단 명칭별 의미

  •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단입니다. ‘아람’은 밤이나 상수리가 나무에 달 린 채 저절로 충분히 익은 상태 또는 그 열매를 말합니다. 시골 산기 슭 진흙 속에서 싹이 터 뿌리를 뻗으며 신선한 바람과 따뜻한 햇볕을 머금고 자라는 밤나무와 거기에 탐스럽게 매달린 빨간, 아람, 그것은 우주와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모든 알찬 열매의 상징이기도 합니 다. 아람단은 땅 속 깊이 뿌리 내린 한국청소년연맹이라는 나무에 탐 스럽게 영근 열매처럼 아름다운 모습으로 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 중학생으로 구성된 단입니다. ‘누리’는 눈에 보이는 천지 또는 세계를 뜻합니다. 사람이 얽혀 사는 세상이 누리이니 만큼 ‘우리’를 의미하기 도 합니다. 세상을 바르고 밝게 볼 수 있는 눈을 잘 배우고 기르자는 의미를 지닙니다. 누리단은 몸과 마음의 단련을 통해 세상을 바르고 밝게 볼 수 있는 눈을 배운다는 의미입니다.

  •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단입니다. ‘한별’의 ‘한’에는 다양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우선 ‘하나’라는 뜻 외에 한길, 한밭의 ‘크다’, 한가운데의 ‘바르다’, 한여름의 ‘한창’, 한솥밥의 ‘같은’이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별’은 하늘에 빛나는 천체라는 본래 뜻 외에도 ‘이상·희망·표준’이 라는 뜻으로 널리 쓰입니다. 한별단은 나 자신과 부모님, 나라를 사랑 하는 마음과 밤하늘 등대와 같이 빛나는 큰 이상을 품고 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 대학생으로 구성된 단입니다. ‘한울’은 크게 두 가지 뜻으로 새겨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큰 우리’ 즉 세상 모든 사람인 인류를 뜻하고, 다른 하나는 ‘큰 울타리’ 즉 우주 또는 하늘을 뜻합니다. 한울회는 겨 레라는 핏줄을 한 울타리 속 가족으로 여기고 나아가 인류를 떠안을 수 있는 뜨거운 동포애, 인류애를 품는다는 의미입니다.
  • 근로청소년으로 구성된 단입니다. ‘보람’은 끊임없이 자기성취를 위해노력한 사람에게 돌아오는 좋은 결과를 말합니다. 근로청소년들이 굳센 의지와 성실한 삶의 자세로 직업 현장에서 부지런히 일하며 우리사회와 이웃을 위해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것을 보람으로 안다는의미입니다.